BBN Radio
천국으로 가는 길라디오 방송성경 대학대화방참고자료언어선교후원상담/문의
등록하기|과목보기|FAQ|강의 스트리밍 도움말|성경대학 소개|전도 도구|학생들소감|
학생 로그인
재학생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비밀번호 찾기
사용자 이름 찾기
아직 학생이 아닙니다.
요나의 사명 그리고 우리의 사명
요나서에는 선지자 요나가 니느웨로 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 반대 방향인 다시스로 향했다가 항해 도중 태풍을 만나게 되었고 결국 제비 뽑기를 한 끝에 요나가 걸렸고, 이로 인해 요나가 바다에 던져지게 되고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큰 물고기 뱃속에서 지내게 된 내용이 기록되어 있음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선지자의 사명은 하나님으로부터 전달된 계시를 온전히 선포하는 것입니다. 더욱이 선지자들의 인격은 하나님의 손에 전폭적으로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그들의 모든 삶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선지자 요나는 이러한 선지자적 사명을 무시하고 이방 전도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한 것입니다. 선민의식에 의해 이방을 배격하고 멸시했던 당시 상황으로는 요나의 행동이 정당화될 수 있을지 모르나 인류 전체를 구원하고자 하셨던 하나님의 뜻을 무시했다는 점에서 그의 허물은 가리워질 수 없습니다.

당신의 계획을 포기할 수 없었던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끝까지 추적하시고, 초 자연적인 역사를 통해 요나의 도피를 차단하셨습니다. 그 결과 요나는 자신이 현재 당하는 고난이 하나님께 불순종 때문임을 고백하고, 그 징계를 받음이 마땅함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이렇듯 우리는 자신이 처한 그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그에 온전히 순종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에서 다음과 같은 진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당신의 뜻을 포기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 대해 편견을 갖고 계시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두를 구원하기 원하십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눈을 피할 수 있는 장소는 없으며 또한 하나님을 등진 자의 거처는 결코 안식처가 될 수 없습니다.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자연의 변화를 주도하십니다. 모든 재난의 궁극적 해결 방법은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요나는 자신의 과오로 인해 폭풍이 일게 되었음을 시인하고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라고 요청하게 되는데 이는 그가 회개하는 심령으로 자신의 생명을 하나님께 맡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회개는 자신의 죄를 인정할 뿐 아니라, 하나님에 대해 변화된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한편 요나의 희생적 태도는 자신의 유익보다는 이웃의 생명과 유익을 위하는 참 사랑의 증표라고 하겠습니다.

오늘 BBN성경대학에서 공부하고 계신 여러분들은 주의 음성을 거부한 채 자신의 뜻대로 행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결과에 따른 주님을 원망의 대상으로 삼고 있지는 않는지요? 또한 지금 받고 있는 고난은 무엇인지요? 리버티 신학대학원 교수로 계신 정현 목사님의 "40600 요나" 강의를 공부하면서, 지금 자신들이 처한 고난과 원망이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의 대가는 아닌지 살펴보고 주님께서 원하시는 뜻대로 살아가겠노라 다짐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BBN 성경대학    작성날짜  3/3/2011 10:17 AM
조회수  5106


Login                                                                                           온라인 성경   Copyright   개인정보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