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N Radio
천국으로 가는 길라디오 방송성경 대학대화방참고자료언어선교후원상담/문의
등록하기|과목보기|FAQ|강의 스트리밍 도움말|성경대학 소개|전도 도구|학생들소감|
학생 로그인
재학생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비밀번호 찾기
사용자 이름 찾기
아직 학생이 아닙니다.
우리는 왜 성경을 읽고 공부해야 하는가?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이기에 성경을 읽고 공부해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3:16은 말하길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라 합니다. 성경에는 수 많은 철학자와 사람들이 물었던 질문들이 답해져 있습니다.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는 어디서 왔는가? 죽음 후의 삶은 있는가?

죽음 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천국에 갈 수 있는가?

왜 세상에는 악이 가득할까?

왜 나는 선한 일을 하지 않으면 양심의 가책을 받는가?

 

이렇게 큰 질문들 이외에도 현실에 실용적인 충고도 줍니다. 즉 배우자에게서 내가 찾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이루는지, 어떻게 좋은 친구가 되는지, 어떻게 좋은 부모가 되는지, 성공은 무엇이고 어떻게 그 성공을 이루어 내는지, 내가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인생에서 정작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지, 어떻게 후회 없는 삶을 살아낼 수 있는지,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 있는지, 어떻게 용서를 받는지, 삶의 불공정한 상황들과 나쁜 사건들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처리해 내는지 등의 현실적인 문제들에도 답합니다.

 

성경을 읽고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성경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오류가 없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성서들 가운데 단순히 도덕적인 교훈을 주고 따르라는 식의 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매우 독특합니다. 성경은 수 백 가지의 성취된 예언들, 역사적 사건들의 기록 그리고 관련된 과학적 사실들을 통해 사람들이 검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성경이 오류라고 그저 주장하는 사람들은 진리에 다다를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네 죄가 사해졌노라 하는 것과 일어나 걸어라 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쉬우냐고 말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자신이 죄를 사하는 능력 (우리의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없는 것)이 있음을 중풍병자를 고치심으로써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것) 증명해 보이셨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오감으로 시험할 수 없는 영적인 부분들을 논할 때, 오감으로 시험할 수 있는 영역들(역사적 타당성, 과학적 타당성, 예언의 타당성)을 통해 진리임을 증거함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임을 확신하게 됩니다.

 

또 성경을 읽고 공부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불변하시고 또 인류의 본성도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성경 저작 당시의 사람들에게나 지금의 우리들에게나 성경은 모두 타당합니다. 우리 주변의 과학기술은 변하더라도 인류의 욕망과 본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성경역사를 보면 개인간의 관계를 다루던지 사회들간의 문제를 다루던지 “해 아래는 새것이 없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인류 전체는 계속해서 잘못된 곳에서 사랑과 만족을 구하는 반면에 우리의 하나님, 선하시고 너그러우신 창조주께서는 우리에게 영원히 지속되는 기쁨을 가져다 주는 것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니다. 그의 계시된 말씀, 즉 성경은 너무나도 중요해서 예수께서는 이렇게까지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니라” (마태복음 4:4). 다른 말로 하면, 당신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인생을 온전히 살고 싶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주의하십시오. 그 말씀은 먹는 것보다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셋째, 성경을 읽고 공부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많은 잘못된 가르침들 때문입니다. 성경은 진리를 거짓으로부터 구별해 낼 수 있는 잣대를 줍니다. 즉 하나님이 어떠하신 분인지 말해줍니다. 하나님에 대해 잘못된 인상을 갖는 것은 우상과 거짓된 신을 숭상하게 만듭니다. 즉 하나님이 아닌 것을 숭배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천국에 갈 수 있는 진리를 말합니다. 즉 선한 일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침례를 받아서가 아니고, 또한 내가 어떤 일을 해 냈기 때문이 아니라고 합니다 (요한복음 14:6; 에베소서 2:1-10; 이사야 53:6; 로마서 3:10; 5:8; 6:23; 10:9-13). 이렇게 본다면,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나타내고 있습니다 (로마서 5:6-8; 이사야 53:1이하). 우리는 이런 하나님의 사랑에 이끌리게 되고, 그럴 때 그런 그의 사랑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요한일서 4:19).

 

또 성경은 당신이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온전케 합니다 (디모데후서 3:17; 에베소서 6:17; 히브리서 4:12). 나의 죄와 그 죄의 결과를 떠나 구원에 이르도록 안내해 줍니다 (디모데후서 3:15). 말씀을 묵상하고 말씀의 가르침에 따라 순종하면 승리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여호수아 1:8; 야고보서 1:25). 말씀은 내 삶 가운데 있는 죄를 조명해 주고, 그것을 제거하도록 도와줍니다 (시편 119:9,11). 또한 스승보다 너 나은 지혜를 주어 내 삶에 안내인이 됩니다 (시편 32:8; 119:99; 잠언 1:6). 그리고 당신의 영원하지 않은 삶이 낭비되지 않게 해 줄 것입니다 (마태복음 7:24-27).

 

성경을 읽고 연구하면 죄를 짓도록 유혹하는 것들 가운데 매력을 느끼기보다는 그 매력에 걸려 있는 고통을 보게 합니다. 그래서 다른 죄를 짓기 보다는 그 죄를 범한 다른 사람의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 있습니다. 실제 경험은 우리에게 교훈을 주는 스승이지만, 죄를 통한 경험은 너무 혹독한 스승입니다. 내가 죄를 짓고 배우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만으로 족합니다. 성경에 있는 많은 인물들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각자의 인생의 다른 단계에서 긍정적인 예를 보여 줄 때가 있는가 하면 또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데이빗이 거인 골리앗을 이겼을 때 가르쳐주는 것은 사람이 대면하는 어떤 것보다 하나님이 더 크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밧세바와 간음하는 유혹에 빠져들은 데이빗은 “한 순간의 쾌락”이 얼마나 길고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줍니다 (사무엘하 11장이하). 성경을 알면 내 주위의 모든 것이 무너지는 것 같은 상황에서도 희망과 평강을 가질 수 있습니다 (로마서 15:4; 시편 112:7; 하박국 3:17-19).

 

성경은 단지 읽기를 위한 책이 아닙니다. 공부하고 연구해서 생활에 직접 적용하기 위한 책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음식을 씹지 않고 삼켰다가 그 음식을 다시 밖으로 뱉어내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 영양분도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자연의 법칙과 같이 당신은 말씀을 무시할 수 있지만 중력의 법칙을 무시할 때 당하는 고통을 당할 것입니다. 이 보다 더 강조할 수 없을 만큼 성경이 내 삶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모릅니다. 성경을 연구하는 것은 금을 캐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당신은 적은 노력을 들여서 냇가에서 조약돌을 찾는 것은 적은 양의 금가루를 얻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정말로 금을 파내기 위한 그만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그만한 노력에 해당하는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지금 성경대학의 강의 00100 기독교 신앙의 기초를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경이 단지 읽기를 위한 책이 아니며 직접 생활에 적용하기 위한 책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자   BBN 성경대학    작성날짜  3/6/2009 4:39 PM
조회수  6195


Login                                                                                           온라인 성경   Copyright   개인정보 보호정책